반응형

면접 마지막 한마디. 면접관을 위해서 30분에서 1시간 가량 진행된 면접을 요약해드리자. 

 

마지막 한마디로 면접의 결과를 드라마틱하게 바꾸기는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상대방을 배려하는 자세와 일 잘할 것 같은 기대감을 한 번 더 어필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을 해보세요."라고 면접관이 먼저 말하거나,

아니면 스스로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습니다."라고 면접 마지막 한마디 시간을 요청할 수도 있다.

아마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면접관이 말을 못하게 하는 경우는 없을거다. 

 

면접관은 보통 1명의 지원자를 뽑기 위해

100명 이상의 이력서를 읽고, 면접 당일에는 1대1 면접이라면 최소 3명, 다대다 면접이면 10명 전후의 지원자를 만나게 된다. 면접 1번에 30분에서 1시간이 소요되고, 하루 3시간 이상 면접을 보는 경우가 많다.

 

기업 대표 또는 임원이 함께 동석하여 진행되는 면접이라면,

면접관 또한 실무자로서 임원진에게 평가 받는 느낌을 받기 때문에 면접을 진행하는게 쉬운 일이 아니다.

 

또 질문과 기록, 면접자의 멘트에 경청하면서 시간까지 챙겨야하니, 정신 없는 경우가 많다.

이럴 때 면접자가 마지막 한마디로, 자신이 했던 말을 요약해준다면, 분명히 정리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면접 마지막 한마디는 고생한 면접관을 위해 사용해보자

 

그럼 어떻게 내용을 요약해야 할까? 아래 2가지 정도면 된다.

 

1. 채용하는 직무에 자신이 적합한 인재인 논리적 근거

2. 지원한 회사와 직무에 대한 간절함. 

 

면접 마지막 한마디를 시작 할 때는 진심이 담긴 감사인사부터 하자.

 

"바쁘신 가운데, 면접의 기회를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면접을 진행하는 면접관과 면접에 참여한 기업 실무자, 임원진은 바쁜 사람들이다. 자신의 일을 해야할 시간에, 몇시간씩 면접에 참여하고 나면, 야근을 해야하는 경우도 많다. 기업에 필요한 인재를 뽑기 위해 당연한 노력일 수 있지만, 그래도 나에게 면접의 기회를 주기 위해, 시간을 할애해준 것에 대해 충분한 감사를 표하자.

 

그 다음은 면접 시간 동안 내가 말한, 나를 채용해야할 "논리적 근거"와 그 자리에서 일하고 싶은 나의 "간절함"을 어필하자.  

면접 마지막 한마디 구성하기

반응형

 

 

논리적 근거는, 그 직무에 적합한 인재가 되기 위해 "과정"으로서 내가 해왔던 노력. 그리고 과정 속에서 탄생한 "결과물"이다.

 

"000직무에 적합한 인재가 되기 위해, ~한 노력을 해왔고, ~라는 결과물을 만들어내며, 한계단씩 올라와 오늘 이 면접 자리 까지 오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내 간절함은, 지원동기 또는 앞으로의 포부가 될 것이다.

 

"저는 00기업을 ~한 이유로 동경해왔습니다. 금번 채용을 통해, ~기업을 성장시켜온 ~기업의 보석같은 분들과 함께할 기회가 주어진다면, ~기업에서 자랑하고 싶은 인재가 되어, ~기업의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3가지 구성의 멘트를 하는데 1분 정도면 충분하다.

짜임새 있게 준비한 멘트로, 마지막 까지 깔끔하게 마무리해보자.

 

아래는 보통 면접을 시작하는 멘트인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다. 준비할 때 함께 참고해봐도 좋겠다.

 

2020/08/10 - [로컬마케팅 실무] -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 : 짜임새 있게 말하기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 : 짜임새 있게 말하기

면접 1분 자기소개 예시는 아래와 같다. "안녕하십니까, 저는 ~기업 ~직무에 지원한 지원자 000입니다.(인사) 저는 ~를 통해 ~기업을 알게 되었고, 제가 가능성과 비전을 갖고 있는 ~직무로 ~기업에�

lcmkt.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