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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적자본론

츠타야의 마스다가 말하는 제안 역량을 갖춘 기획자 되기

 

존경하는 선배님들이 책을 추천 해주셨다. 제목은 지적자본론.

듣자마자 '뭘 저런 책을...'

제목이 너무 어려워 보였다. 하지만 좋은 사람들이 추천해주는 책은 항상 좋았기에.

 

거침 없이 영풍문고 부산정관점으로 갔고 책을 찾았다.

대박. 얅은 책 두께에 감동. 얇지만 가격은 싸지 않은 책값에 놀람.

 

표지의 레이아웃은 아래 보시다시피 일본스럽다.

츠타야 서점을 만들어낸 CCC(Culture Convenience Club)의 CEO.

마스다 무네아키 씨가 저자였다.

 

오. 회사에서 자주 들어본 츠타야 서점의 기획자가 저자라니,

읽기 전부터 관심이 배가 되었다.

 

책은 일본 다케오시의 시립도서관의 성과에 대해 다루는 인터뷰로 시작된다.

 

다케오시의 젊은 시장은 시립도서관을 혁신 시키기 위해

그럴만한 역량이 있는 사람을 찾아간다.

바로 마스다 무네아키.

 

시장은 일본 전국에 1,400개의 매장을 갖고 있는 츠타야 서점의 마스다라면

다케오시의 시립도서관을 바꿔놓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그리고 직접 찾아가 그를 만났고,

시장과 공감대를 형성한 마스니 씨는 다케오시의 시립도서관 혁신 프로젝트를 맡았고,

성공했다.

 

인구가 5만명 밖에 되지 않는 다케오시의 시립도서관은

마스다 씨를 만나고, 변신했다.

리뉴얼 이후 개관 13개월 만에 누적 방문객 100만명.

 

다케오시의 시립도서관은

 

다케오시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찾는 곳이 되었고

다케오시를 찾아가는 이유가 되었고

다케오시를 발전 시키는 동력이 되었다.

 

대체 어떻게. 마스다 씨는 다케오시 시립도서관의 무엇을 바꾸었을까?

 

 

츠타야 서점을 기획 할 때 처럼

고객이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공간을 만들기 위해

불편함을 없앴다.

 

인테리어는 휴먼스케일을 고려하여 인체에 최적화된 공간을 설계하였고

영업시간은 저녁 늦은 시간 까지.

도서관 내에 카페(스타벅스)를 집어 넣어 차 한잔을 마시며 책을 읽을 수 있는 여율르 주었고

내부 서가에 보관되어 있던 모든 도서를 밖으로 꺼내어 언제든지 열람할 수 있도록 하였다.

또한 현시대 맞지 않는 도서 분류 방식은 츠타야의 그것과 동일하게 바꿔 놓았다.

 

고객에게 편안함을 제공하는 관점으로 찾아 본다면

누구든지 떠올려 볼 수 있을만한 방안인 것 같다.

하지만 실행하기는 쉽지 않은 일을, 마스다 씨는 실제로 했고

그 덕분에 시립도서관은 지역의 명소로 부활했다.

 

다케오시 시립도서관 리뉴얼에 관한 이야기를 짧게 끝맺고,

저자는 기획에 관한 이야기를 시작한다.

 

그 중 핵심 포인트는 써드스테이지(현 시대)에 가져야할

기획자의 역량을 언급한 부분이다.

 

마스다 씨는 시대의 흐름에 따라 3단계로 스테이지를 분류했다.

 

퍼스트 스테이지는 물건이 부족한 시대다.

이때의 가치는 상품 그 자체다.

생산하면 판매 되는 시절.

 

세컨드 스테이지의 가치는 플랫폼이다.

다양한 상품을 구매하고 비교할 수 있는 플랫폼.

고객은 구매를 위해 플랫폼에 모여 들고,

사업가는 불특정 다수의 고객을 한가지 해법으로

응대할 수 있다.

 

하지만 현 시대(서드 스테이지)는

모든 고객의 하나의 존재로서 가치를 지닌다.

 

저마다 자신의 취향에 따라 구매를 하고,

구매할 수 없으면 만들어서 쓰기도 한다.

 

이 시대에 가치는 바로 제안 능력이다.

 

고객에게 쾌적함을 주는,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고객에게 편안함을 주는,

 

어떠한 가치를 제안할 수 있는 능력.

 

예를 들자면

넷플릭스의 영화 추천 알고리즘,

테일러샵에서 제단사의 제안을 받으며 내게 맞는 맞춤 정장을 지어 입는,

헤어샵에서 디자이너에게 트렌드와 내 얼굴형에 맞는 스타일을 제안 받는,

그런 식의 가치 제안.

 

츠타야 서점은 그런 관점에서 만들어진 서점이다.

그런 관점이란 바로 고객 중심의 관점.

고객에게 가치(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곳.

 

책을 파는 곳이 아니라 라이프 스타일을 제안하는 곳

책만 파는 곳이 아니라, 책/도서/음반을 판매하는 곳.

책을 유형별 분류가 아닌 주제별 분류로 진열하는 곳.

 

프랑스 작가의 책을 사러 츠타야를 방문한 고객은

프랑스 샹송의 세계를 접할 수 있고, 프랑스 영화도 접할 수 있다.

어쩌면 프랑스에서 수입된 의류를 구매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CCC에서 시작한 가전제품 매장은 진열 방식이

우리나라 하이마트나 전자랜드와 다르다.

 

냉장고만 한곳에

세탁기만 한곳에

 

배치해놓는 형식이 아니다.

아래 사진처럼

조리를 위한 제품이 있는 곳에는

레시피 책이 함께 있다.

 

예를 들어, 수면이라는 주제로 구성된 공간에는

잠을 잘 자는데 도움을 주는 전자제품을 한 자리에서 판매한다.

 

CCC, 마스다 씨의 이러한 관점은 아래 문장으로 정리된다.

"좀 더 가슴 설레는 생활을 하자" 라는 방침 아래,

100가지에 달하는 매력적인 특집기사가 편집되어 있는 공간.

 

지적자본론을 읽는 내내 CCC에서 일해보고 싶다.

하지만, 현실성이 조금 떨어지니 생각을 바꿔봤다.

 

CCC처럼 일해보자.

 

지금 내가 마케팅을 하는 이 자리에서

마스다 씨와 같은 관점에서 기획하고 일하다 보면

어느 순간에 달라져 있는 내 모습을 발견할 수 있지 않을까?

지적자본론
국내도서
저자 : 마스다 무네아키
출판 : 민음사 2015.1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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